카테고리 없음

용어 공부 - 일간 활성 사용자수 (DAU), 가입자당 평균매출(ARPU)

고라파Duck 2021. 10. 31. 23:24

증권가 Report 중 웹/게임 서비스 기업( or 플랫폼 비지니스를 하는 기업)에 대해 종종 나오는 용어이다. 

 

SNAP 기업에 대한 해외투자 분석 보고서를 보고 처음 접하는 용어들이 있어 아래와 같이 정리한 내용을 포스팅한다. 

 

일간 활성 사용자수(DAU, Daily Active Users) 

문자 그대로 하루동안 앱 등의 해당 서비스를 방문한 사용자 수를 의미한다. 본 지표에서는 중복 방문자를 개별 인원으로 처리하지 않는다. 

당연히 카카오, 당근마켓, 미르4, Snapschat 등의 모바일/인터넷/게임 등의 서비스 비지니스에서 일간활성사용자수(DAU)는 많을수록 좋다. 당장 크게 이익을 내지 못하는 적자기업이라고 하더라고 일간활성사용자수(DAU)가 높다면 이 사용자를 바탕으로 매출을 폭발적으로 늘릴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다. 현재 코스피 내 10위권 내의 시총이 되어버린 카카오가 과거에는 수익을 내지 못했다는 것만 봐도 일간활성사용자수(DAU)의 의미는 직관적으로 다가온다.  

 

이와 유사하게 월단위 사용자수를 기준으로 하는 월간활성사용자수 (MAU, Monthly Active Users) 란 지표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Social media로 한정한 MAU 의 현황이 나온 차트가 있어 출처와 스냅샷을 공유한다.  (2021년 10월 17일 기준) 

출처 : https://datareportal.com

최근 위기설이 솔솔 나고 있는 Meta(Facebook에서 사명변경)가 2.895 billion (약 21억) 월간 활성 사용자를 보여주며 압도적인 사용자를 보여준다. (필자는 올해 마흔에 입문했는데.. 주변에 Facebook 쓰는 사람 없던데... 누가 이맇게 쓰는건가..)

 

두번째는 유튜브..유튜브가 언제부터 Social platform 이었나 싶지만... 암튼 2위다.

눈에 들어오는 업체들은 네번째의 Facebook의 자회사 인스타그램, 열두번째의 Sanpchat.. 

 

가장 좋아하는 소셜미디어 플랫폼은 whatsapp, 2,3위가 facebook과 instagram 되시겠다. 

참고로 국내 카카오톡을 포함한 국내서비스 소셜미디어 플랫폼의 월간 활성 사용자수/ 일간 활성 사용자 수에 대한 자료는 찾지못했다.

전세계를 압도하는 Meta 그룹과 대한민국 모든 플랫폼을 씹어먹는 카카오톡이 어떤 차이를 보여주는 지표가 궁금한데 말이다. 

출처 : https://datareportal.com

가입자당 평균매출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위키에 나오는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가입자당평균매출(加入者當平均收益, Average Revenue Per User)은 가입한 서비스에 대해 가입자 1명이 특정 기간 동안 지출한 평균 금액을 일컫는 용어이다.'

 

금용용어에 나오는 사전적 의미는 다음과 같다. 

 

'ARPU(Average Revenue Per User)는 이동통신에서는 ‘가입자당 평균 매출액’을 의미한다. 전자상거래에서는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으로 사용된다. 즉, 각 가입자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에 대한 월평균 운용 수익을 나타내며 통신 사업을 평가할 때 척도가 된다. ARPU가 상승한다는 것은 가입자의 통신 이용이 높아지거나 사용자의 해당 사이트에 대한 이용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문자그대로 이해되기 때문에 어렵지 않은 개념이다. 조사하다 보니 알게됐지만, 사용자에 대한 지표와 더불어 각 사용자가 얼마나 매출을 일으켜주는 지표 또한 당연히 있어야겠지...

 

일부 블로그나 데이터분석 관련 도서들에서는 아래와 같은 공식으로 설명한다. 

 

APRU = 일 매출 / 일간 활성 사용자 수 (DAU)

 

굳이 설명을 보지 않아도 이해가 된다. 단위 사용자가 일으킨 일간 매출의 금액이다. 

그런데  가입자당평균매출(APRU)를 접하면서 주의할 점은 항상 일간 기준은 아니라는 것이다. 

출처 : https://www.profitwell.com/

위 이미지에서 ARPU 계산의 분자가 Total MRR(Monthly recurring revenue)이다, 즉 일간 기준인 아닌 월간순환매출(MRR), 월간 기준의 매출 지표도 사용될 수 있음을 유념하자. 

 

플랫폼 기업의 가치는 직관적으로 처음에 언급했던 가입자수 기반의 지표 (MAU, DAU)와 더불어 ARPU 지표처럼 가입자 혹은 사용자가 기업이 제공하는 가치에 얼만큼의 금액을 지불하는지 등을 토대로 평가 될 수 있다. 

 

필자가 접한 보고서에서도 일간활성사용자수(DAU)와 가입자당평균매출(APRU)을 추세변화로 전망을 분석하고 있었다.